본문바로가기

공지사항

메디컬아시아 2017 수상병의원-전문클리닉 부문 ⑤ 세부내용 목록
제목 메디컬아시아 2017 수상병의원-전문클리닉 부문 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7-14
조회수 145

미 FDA 인증 치아교합술로 전신건강까지 도모



치아는 미용뿐만 아니라 전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좋은얼굴 최병기치과는 치아교합과 전신건강을 연구해 온 치과다. 이 치과의 최병기 대표원장이 개발한 두개골균형교합안전장치(CBK스플린트)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서를 받았다. 2014년 5월 이미 국내 특허를 취득한 이 장치는 잠잘 때나 운동할 때 아래쪽 치아에 끼워 교합(치아 맞물림)의 균형과 안정을 도모한다. ‘CBK스플린트’라고 불리는 이 장치는 치아 건강뿐 아니라 치아 교합과 연결되는 대뇌, 척추 및 신경계와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 전신건강을 향상시킨다.


최 원장이 연구한 두개골 균형과 치아교합 안정에 관한 내용은 교합학 교과서에도 수록됐다. 교합 이상은 잇몸질환의 주요 원인이다. 교합이 맞지 않으면 이가 맞물리면서 힘을 한쪽에서 많이 받게 돼 근육이 왜곡되고 틀어진다. 이것이 치아에 더 많은 맞물림 이상을 가져와 잇몸에 나쁜 영향을 계속 주고, 잇몸질환에도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CBK스플린트는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미세한 조정을 받아야 완벽한 교합 안정이 이뤄진다. 교합이 틀어지면 근육의 왜곡이 일어나면서 두개골이 틀어지고, 뇌와 척수에도 영향을 미친다. 치아교합은 전신건강과 면역시스템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게 최 원장의 설명. 그는 2015년 9월 서울에서 열린 제 18회 세계치과보철학회에서 ‘CBK스플린트의 항노화 효과’ 발표로 세계 치과계의 주목을 받았다.


CBK(cranial balancing key) 스플린트로 두개골 균형 맞춰


최병기 원장은 이 자리에서 전신건강의 조건 5가지를 발표했는데 바른 척추 자세, 치아의 교합, 복식호흡과 명상(마인드 컨트롤), 섭식·운동(environment) 등이다. 이중 치아의 교합이 특히 중요하다. 교합이 맞지 않고 틀어지면 저작근들이 정상적일 때보다 5배에서 10배 정도 왜곡이 일어나면서 인체의 keystone인 측두골에 하루에도 2400번 간섭을 한다. 특히 밤에 잠잘 때 무의식의 연하운동시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때 치경부 마모, 교묘, 치아 균열, 치아 동요 등 교합질환이 유발된다.


교합질환이 있는 경우 최병기 원장은 t scan을 이용하여 확인하고 병든 치아를 이상적 교합으로 조정해 준다. 이렇게 해도 부족한 것은 1.5㎜의 메탈스트립바이트를 이용해 제작한 CBK(cranial balancing key) 스플린트(splint)를 꼭 수면 중과 운동 시에 끼우게 한다. 이렇게 해 내측익돌근의 하연을 완전하게 이완시켜 궁극적으로는 상하악 간의 올바른 좌우상하 균형을 맞추어 근육의 왜곡에 의한 두개골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최병기 원장은 “이 모든 것들은 본인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다만 교합의 교경이 낮아지면서 호르몬과 신경계의 밸런스가 깨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치과의사의 몫이다.



원문보기: 

http://news.donga.com/3/all/20170508/84261100/2#csidx84cb2a7f6eefa1e8e0f4fdf78f3be6e 


공지사항 전,후 글목록
이전글 치아 교합만 잘해도 편두통 등 고질병 치료 가능”
다음글 [메디컬아시아2016] 치아교합 부문 - 좋은얼굴최병기치과
top